크로마 서브샘플링 (4:4:4) 60Hz
4K 해상도를 지원하는 UHD TV를 PC 모니터로 쓰려는 사용자들이 많습니다.
앞으로 크로마 서브 샘플링(4:4:4) 60Hz 지원여부 관련 문의가 들어올 수 있다고 판단되어 간단하게 정리를 해봤습니다.
크로마 서브샘플링(Chroma subsampling)은 명도 정보에 비해 색차 정보를 줄여서 영상을 인코딩하는 방식을 입니다.
4:4:4(RGB) = 원본 영상의 정보를 온전하게 100% 전달.
4:2:2(YCbCr), 4:2:0(YCbCr) = 원본에서 일부분의 정보를 빼는 방법으로 정보량을 줄여서 표시 (큰 사이즈의 TV는 대부분 이러한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PC 화면에서 가독성이 떨어짐)
※ 동영상, 사진등은 일부 손실이 있더라도 시각적으로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.
사용자들이 크로마 서브샘플링(4:4:4) 60Hz 지원여부를 묻는 이유는?
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크로마 서브샘플링(4:4:4) 미지원시 문자가 번져 보이는 등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.
또한 4K 해상도를 지원하는 VGA 카드라고 하더라도 60Hz 지원을 못하는 경우가 있으며, 60Hz 를 지원하는 VGA 카드는 GTX 960 부터 입니다.
이전 모델의 경우, 4K 해상도에서 24Hz 로 동작하므로 사용중 화면이 뚝뚝 끊겨서 보일 수 있습니다.
※ 마우스 이동, 동영상 또는 게임을 하는 경우에도 끊김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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